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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은 힘이 세다 : 도서관에서 발견한 47가지 그림책 질문 이미지
사서 Pick!
  • 물론, 그림책을 읽지 않아도 살아갈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그림책이 필요합니다. 서로 관계를 연결하는 그림책, 울고 웃으며 나를 돌아보게 하는 그림책, 세상에 하고 싶은 말이 생기게 하는 그림책을 통해 어제와 조금 다른 나를 발견하게 될 테니까요. (p. 13)

  • 도서관 공간에 새로운 장소성을 부여하는 일은 변화된 사회에서 공공도서관의 가치를 확장하는 과정이기도 했습니다.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곳으로서의 도서관’이라는 명제는, 정보란 책이나 자료에서만 찾는 것이 아니라 관계 속에서 발견되기도 하는 것이며, 또 그럴 때 도서관의 가치가 더 높아진다는 걸 알아가는 의미이기도 했으니까요. (p. 34)

  • 책은 아이들 삶 구석구석에서 자기 몫을 하고 잊히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할 테죠. 그래도 스며들 듯 세포 어느 구석구석에 녹아나 있을 겁니다. 어떤 때는 삶을 지탱하는 힘이 되기도 하면서요. (p. 87)

그림책 도서관 독서
추천의 글 by 사서 장미

영유아부터 성인까지 그림책은 다양한 독자층을 가진다. 글이 적거나 없고 그림으로 소통하는 그림책은 언어와 나이의 장벽을 넘어서 모든 독자에게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다. 그림 위주이다 보니 전개를 이해시키기 위해서 자연스럽게 연출도 수준 높고, 주인공에게 이입하는 과정에서 문제 해결 능력이 향상된다. 그림책이 다루는 주제 역시 기본적으로 윤리적이고, 나아가 사람들이 살아가는 사회에 대해 사유하게 한다. 저자는 다양한 그림책을 소개하는데, 읽다 보면 그림책이 낯선 사람들도 그림책의 매력에 푹 빠져들게 될 것이다. 그러니까 정말로 “그림책은 힘이 세다”.

책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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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제목
그림책은 힘이 세다 : 도서관에서 발견한 47가지 그림책 질문
저자
박미숙
발행사항
파주 : 책이라는신화, 2023
목차

머리말 - 모두에게 도서관과 그림책이 필요합니다

1. 도서관을 좋아하세요?
누구나 필요한 도서관 『도서관에 간 사자』 : 공공도서관의 시작
작아서 될 수 있는 것 『완두』 : 작은도서관의 역사
도서관이 제3, 제4의 장소가 될 때 『파란 의자』 : 공공도서관의 역할
나도 당신에게 배웠습니다 『나는 [ ] 배웁니다』 : 평생학습
도서관에 누워있어도 될까? 『천천히 천천히』 : 도서관 생활문화
지금 내가 보고 있는 것 『일곱 마리 눈먼 생쥐』 : 도서관의 새로운 모델
고양이 눈으로 보면 『동구관찰』 : 누구나 오는 도서관
이야기 들어주는 원숭이가 필요해 『백만 마리 원숭이』 : 도서관에 오가는 사람들
점 하나를 찍으면 『진정한 챔피언』 : 작은도서관의 상황

2. 아이를 키우는 도서관
책은 왜 읽어야 하나요? 『책 冊』 : 책을 읽는 이유
‘여우 누이’를 읽어주세요 『여우 누이』 : 옛이야기의 힘
실수할 기회를 주세요 『아름다운 실수』 : 도서관 어린이 기자단
책 읽어주기에 대한 몇 가지 경험 『책 읽어주는 고릴라』 : 책 읽어주기의 힘
같이 빈둥거려볼래요? 『줄줄이 꿴 호랑이』 : 아이들에게 시간을 주세요
어린이는 다른 존재입니다 『밀어내라』 : 어린이는 어린이
정말 어른들은 왜 그런 걸까 『어른들은 왜 그래?』 : 아이들의 눈으로 본 어른
임금님의 마지막 소원은 무엇이었을까 『너무너무 공주』 : 아이의 미래
너는 오늘 어떤 좋은 질문을 했니 『왜요?』 : 질문하는 아이

3. 그림책이 나에게 던지는 질문
갑자기 세상이 뒤집힌다면 『키오스크』 : 삶을 바꾸는 방법
앞이 아니라 옆을 보면서 『오래달리기』 : 힘을 빼는 연습
나는 오늘 어떤 하루를 보냈는가 『염소 시즈카의 숙연한 하루』 :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
우리는 무엇을 잊으며 살아가고 있는 걸까 『너였구나』 : 삶에 쉼표 찍기
구부리고 경계를 넘어가면 『파도야 놀자』 : 경계 넘기
누구나 낮잠 잘 수 있는 세상이 필요하다 『하늘을 나는 사자』 : 다양성 인정
달리지 않아도 괜찮은 걸까 『걷고 있어요』 : 천천히 돌아보기
사랑은 우리를 구원할 수 있을까 『여우 요괴』 : 자존감
너는 동물원에서 살고 싶니? 『우리 여기 있어요. 동물원』 : 자기다운 삶
도와달라고 말할 용기 『소년과 두더지와 여우와 말』 : 관계 맺기

4. 이웃에게 건네는 따뜻한 시선
당신은 어느 별에서 왔나요? 『다다다 다른 별 학교』 : 이웃, 다양성 인정
오늘도 달이 밝았으면 좋겠다 『달 밝은 밤』 : 가족문제, 청소년 독립
여전하지 않아야 하는 것 『삐약이 엄마』 : 아동인권, 아동학대
바람이 붑니다 『내가 라면을 먹을 때』 : 빈곤 소외
기억의 집을 하나 더 올린다 『할아버지의 바닷속 집』 : 참사, 기억
충분히 위로할 시간을 보낸다는 것 『잘 가, 안녕』 : 참사, 추모
낚아챈 행복으로 묶은 매듭 『마녀의 매듭』 : 함께하는 행복
경계선 너머에도 사람이 있다 『들어갈 수 없습니다』 : 불평등
함께하지 않겠소? 『어느 우울한 날 마이클이 찾아왔다』 : 소외, 외로움
모두들, 메리 크리스마스 『마르게리트 할머니의 크리스마스』 : 이웃의 가치

5. 그림책, 세상에 질문을 던지다
해석하기 전에 들어보시오 『이파라파 냐무냐무』 : 경청하는 자세
그냥 들은 대로 말한 것뿐인데 『감기 걸린 물고기』 : 미디어 리터러시, 소문
균형을 잡는다는 것 『균형』 : 미디어 리터러시
자기만의 방은 언제 생길까 『불곰에게 잡혀간 우리 아빠』 : 여성의 삶
누가 나도 좀 납치해갔으면 『우리 가족 납치 사건』 : 노동 정책, 기본소득
꽃은 가지에서만 피지 않는다 『채식하는 호랑이 바라』 : 남과 다른 길
붉은신을 만나야 하는 이유 『붉은신』 : 환경문제, 인간의 역할
그럼 나무는 누가 심을까? 『안녕! 만나서 반가워』 : 기후 위기
택배 상자는 원래 ‘나무’였다 『상자 세상』 : 자원 과소비

■ 함께 이야기해봐요 - 토론을 위한 질문들
■ 이 책에 실린 그림책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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